연구 검색 결과 (6건)
2010년 이후 급증해 온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모가 중국 정부의 한한령(限韓令)이 시작된 2016년 7월 이후 급감하는 추세 ●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최근 6년간 연평균 38% 늘어났고,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경비는 동기간 56.1% 급증하여 국내 소비재의 내수판매 성장을 견인 ● 그러나 최근 방한 중국인 수가 전년동월 대비 평균 60% 이상 감소하면서 ... 것으로 추정 한국 여행상품 판매금지 조치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직간접 피해 규모는 최소 5조 6,000억원에서 최대 15조 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직접적으로는 방한 중국인 쇼핑경비 감소에 따른 유통부문의 소비재 구매 둔화 및 매출손실이 가장 크고, 간접적으로는 쇼핑경비 감소에 따른 국내 주요 소비재의 생산 감소 유발 ● 품목별로는 화장품과 의류의 피해가 ...
최근 중국의 경제력이 급격히 확대되고 가구소득이 빠르게 늘어남 에 따라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 다. 이러한 중국의 경제력 규모 확대는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대폭적 성장을 유도하여 중국을 아시아 최대의 아웃바운드 관광객 송 출국으로 부상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아웃바 운드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국가들은 비자제도 완화와 새로운 관광 프 로그램 및 관련 서비스 상품 개발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치열하게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관광시장 역시 이 러한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특히, 최근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모는 ...
□ 2013년 방한 외국인 관광객 중 중국인 관광객 비중이 1위를 차지 ○ 2000년 6월 중국인의 한국방문 완전 자유화 합의 이후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40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2013년 기준 전체 방한 외국인관광객(1,217만 명)의 약 35.5% 점유 ·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모는 2007년 100만 명 수준에서 2010년에 약 187만 명, 2013년에는 432만 명으로 급증하여, 2007~2013년 기간 동안 연평균 26.2%의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우리나라 인바운드 시장에서 중국인 관광객의 비중은 2007년 16.6%, 2010년 21.3%를 기록했고, ...
최근 중국 경제의 급성장 및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하여 전 세 계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커지고 있 다 . 방한 중국인 관광객 역시 급증하여 2013 년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 모는 432 만 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35.5% 를 차지함으로써 최다 방한국에 올랐으며 방한 중국인 관광객 총지출액은 7 조 6,722 억 원을 기록하였다 . 이로 인한 생산유발효과는 13 조 3,717 억 원 ,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6 조 5,425 억 원 , 취업유발효과는 24 만 798 명 , 고용유발효과는 12 만 6,456 명으로 나타났다 . 업종별로 살펴보면 쇼핑관광과 관련된 소 매업 부문의 파급효과가 ...
ㅇ 제527호 : 2012. 2. 2. ㅇ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200만명에 육박한 상황에서, 2011년 3월 발생한 일본 대지진은 중국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의 방한수요 증가를 초래 - 2011년 3월부터 6월까지의 기간 중 일본 지진으로 유발된 외국인 방한 관광객의 순증분은 총 13만 3,427명으로 ... 1,154억 원으로 분석 - 총 취업유발효과는 3,653명이며, 이 중 관광산업에서의 직접취업효과는 2,421명, 간접 취업효과는 1,232명으로 분석 ㅇ 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중국 관광객의 단기적 방한수요 증가 현상을 장기적인 안정적 방한수요로 연결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 -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우리나라의 관광정책 및 유치환경 관련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
○ 2002년 월드컵 축구 본선대회에 대규모 중국 관광객이 몰려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차별화된 중국 관광객 확대·활용 방안 마련 필요 - 중국이 UAE를 완파함에 따라 중국인 관광객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기대 ○ 차별화된 중국 관광객 유치 확대 전략 - 대회조직위 및 경기개최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중국어 서비스 제공 - 대중 스타(안재욱, NRG, 이장수, 김주성, 이창호 등)의 홍보 사절 및 관광 가이드 활용 - 경기장 주변 중국관 설치 - 차별화된 관광 상품 개발(금강산 연계, 체험 관광, 1일 축구 교실, 대형대중음악 콘서트 개최 등) - 2008 북경 올림픽과 연계된 관광 협력 ○ 대중국 산업협력 활용 방안 - 티켓 프로모션(고급 지정석 활용):산업자원부 및 대회조직위간의 협력을 통해 중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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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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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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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